안녕하세요!크아은징 오리입니다.2022년 현재 상용 차량 안에서 완전 자동 운전 차는 없습니다.그러나 최근 몇년간 크루즈 컨트롤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차로 유지 등 주행 보조 장치가 서서히 발전하고 자동 운전 차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현재 현대 자동차는 “스마트 센스”기아 자동차는 “드라이빙 와이즈”라는 명칭으로 주행 보조 장치가 장착된 차가 판매되고 있습니다.또 일부 차량에 한해”HDA3″라는 명칭으로 3단 자동 운전 기술이 탑재된 차를 발매했습니다.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된 차량과 테슬라의 자동 운전을 경험했습니다.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속도를 지정하고 발의 자유를 제공했지만 실제로 시내 운전 피로도가 감소하는 것을 체감했습니다.이런 자동 보조 장치의 변화를 통해서 궁극의 자동 운전 차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시험 장소가 필요합니다.우선 자동 운전의 단계를 소개합니다.*미국 자동차 공학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AE)기준의 자동 운전은 0단계에서 5단계까지 모두 6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스텝 0-안전 장치(블라인드 스폿 경고)등이 작동합니다만, 주행을 도울 수 없습니다.스텝 1-차로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이 작동하는 주행을 지원합니다스텝 2-차로 유지와 크루즈 기능 모두가 작동하는 주행을 지원합니다.스텝 3-특정 교통 조건에서 시스템이 자동 운전됩니다스텝 4-특정의 운행 조건에서 시스템이 자동 운전합니다.스텝 5– 조건 없이 모든 상황에서 시스템이 자동 운전합니다.K-CITY는 한국 최초의 자동 운전 자동차 전용 테스트베드입니다.경기도화 성에 위치하고 있습니다.2018년 12월에 구축되어 무상 개방하고 있습니다.이 덕분에 6월 30일까지 118기관이 총 2860회(14,831시간)을 사용했습니다.현재 3단 자동 운전까지 간 상황에서 2027년에 4단 자동 운전의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https://www.kotsa.or.kr/portal/bbs/rnbiz_view.do?menuCode=03060000&bbscCode=rnbiz&bbscSeqn=17044) 출처 :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그 때문에 구축된 도로를 연결한 경사로 등을 제작할 계획이래요.또 가상 환경에서 자동 운전을 미리 테스트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툴 체인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라는군요.2024년까지 K-City가 36만 → 215만에 약 6배 확장되고 V2X등의 운행 여건이 개발되면 2027년에 자동 운전 4단계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원래 K-City는 6월까지 무상 개방될 예정이었습니다.하지만!K-City이용 기업 6월 30일 보도 자료(제목:자동 운전 기업 지원 지속···K-City무상 지원 연장)를 발표하고 2027년까지 무상 개방이 연장되었어요!이에 따른 대학이나 스타트 업 등 자동 운전 연구를 행하는 모든 기관에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여기까지 “자동 운전 동향과 K-CITY등 여러 연구 단지”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이번의 투고를 통해서, 자동 운전 차의 단계별 차이로 한국의 자동 운전 개발을 응원하신다면 다행입니다.감사합니다。
그러기 위해 구축된 도로를 연결하여 경사로 등을 제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가상환경에서 자율주행을 사전에 테스트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터 툴체인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4년까지 K-City가 36만→215만으로 약 6배 확장되고 V2X 등 운행환경이 개발되면 2027년 자율주행 4단계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원래 K-City는 6월까지 무상 개방될 예정이었어요.하지만! K-City 이용기업 6월 30일 보도자료(제목 : 자율주행 기업 지원 지속…K-City 무상지원 연장)를 발표하여 2027년까지 무상개방이 연장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과 스타트업 등 자율주행 연구를 수행하는 모든 기관에 큰 기회를 계속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율주행 동향과 K-CITY 등 다양한 연구단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이번 게시물을 통해 자율주행차의 단계별 차이와 한국의 자율주행 개발을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기 위해 구축된 도로를 연결하여 경사로 등을 제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가상환경에서 자율주행을 사전에 테스트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터 툴체인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4년까지 K-City가 36만→215만으로 약 6배 확장되고 V2X 등 운행환경이 개발되면 2027년 자율주행 4단계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원래 K-City는 6월까지 무상 개방될 예정이었어요.하지만! K-City 이용기업 6월 30일 보도자료(제목 : 자율주행 기업 지원 지속…K-City 무상지원 연장)를 발표하여 2027년까지 무상개방이 연장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과 스타트업 등 자율주행 연구를 수행하는 모든 기관에 큰 기회를 계속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율주행 동향과 K-CITY 등 다양한 연구단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이번 게시물을 통해 자율주행차의 단계별 차이와 한국의 자율주행 개발을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